2016년 4월 19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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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문비선은 우리 표국만이 가지고 있는 배다. 삼협을 오가는 사람들이라면 그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진데 아무런 흔적도 못 찾았단 말이더냐?” 곽동량은 곽자렴의 기대를 짓밟으며 또 다시 고개를 저었다. “서릉협에서 보았다는 사람은 몇이 있으나 거기서야 의심할 필요가 없지 않습니까? 의창을 넘는 것은 야밤을 이용한 것 같습니다.” 곽자렴은 다시 눈을 감으며 한숨을 내쉬었다. “후! 살아 돌아온 장오 또한 선타를 잡고 있어 옷차림 외에는 제대로 본 것이 없고, 배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으니, 결국 알아낸 것은 어피 같은 괴상한 흑의를 입은 수적들에게 당했고 토가족이 미리 알고서도 방조했다는 것뿐인가?” 곽동량이 덧붙였다. “아마도 불가피한 협박에 의한 것 같습니다. 장오의 말에 따르면 그날따라 평소에 늘 부르던 사공의 노래 대신에 비장함이 느껴지는 전사의 노래라는 것을 불렀답니다. 게다가 살 수 있다면 복수를 하겠다는 말도 했다하니, 부족 전체가 커다란 위협에 직면해서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느낌이 들지요.” 곽자렴이 눈을 뜨고 운녹산을 직시했다. 이제 사건의 전말은 대충 알았지만 무엇을 어찌 해야 할지는 오직 운가의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다. 운녹산은 곽자렴의 시선을 느끼면서도 그를 마주보지 않았다. 그로서도 수적에 의한 표물의 강탈은 생각지 못한 것이었다. 그는 배가 전복되거나 좌초되어 표물이 모두 삼협의 격류 속에 빠졌다고 지레짐작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래서 예상과 다른 결과를 듣고 나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다. 그가 홀로 중얼거렸다. “삼협에 수적이라? 단순히 표물을 노린 것인가? 아니면 본가의 물건임을 알고 노린 것인가?” 고심 끝에 운녹산이 고개를 들고 조금은 한기가 풀린 목소리로 물었다. “토가족? 부족의 위치는 아십니까?” 곽자렴이 조심스럽게 대답했다. “수삼 년에 한번은 방문하지요. 어차피 산길이라 그쪽의 안내를 받지 않는다면 고생 좀 할 것이나 더듬다 보면 찾아갈 수는 있을 것이오.” 운녹산이 자리에서 일어서며 말했다. “이레면 본가의 사람들과 함께 돌아올 수 있을 겁니다. 그때 출발하도록 하지요.” 곽자렴이 깜짝 놀라며 튕기듯 일어섰다. “대공자! 토가족을 찾아가려면 삼협을 지나야 하오. 곧 장마가 시작될 터인데---.” 운녹산이 예의 차가움을 되찾아 쏘아붙였다. “좌초가 아니라 노략질 당했다고 지금 책임을 회피코자 하시는 겝니까? 표국이 하는 일이 운송만은 아닐 텐데요?” 곽자렴이 눈살을 찌푸리며 말을 받았다. “노부가 걱정하는 것은 이 늙은 목숨이 아니오. 잘못하면 귀가의 인명 피해를 막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만류코자 하는 것이오. 허나 소가주가 한사코 그리 하겠다면 죄진 이 늙은이는 그저 따를 수밖에.” 운녹산은 딱딱해진 곽자렴의 어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포권을 취했다. “그럼 이레 후에 뵙겠습니다.” 운녹산은 곽자렴의 포권지례는 보지도 않고 찬바람이 돌도록 돌아서서 방을 벗어났다. 곽자렴은 운녹산이 완전히 시야에서 사라지자 아직도 흐느끼고 있는 장오를 흘끔 바라보고서 긴 한숨을 내쉬었다. 결국 천하를 제압했다. 그러나 오직 한곳 첩첩 산줄기 속에 자리 잡은 천혜의 땅 촉(蜀)나라만은 어찌 할 수 없었다. 진나라는 고심 끝에 한 가지 꾀를 내었다. 진나라에는 금우(金牛)가 있어 하루에도 몇 차례씩 금똥(金糞)을 눈다는 소문을 퍼뜨린 것이었다. 소문을 들은 촉나라는 금우를 빼앗기 위해 빼어난 장사 다섯 명을 보내어 촉에서 섬서 땅으로 나가는 검각산에 잔도(棧道)를 놓았다. 그렇게 길을 만들어 진나라로 나아가려는 그때 진나라가 먼저 그 길을 이용해 촉나라를 점령했다. 후에 사람들은 다섯 장사가 놓은 검각산 잔도를 일러 금우고도(金牛古道)라 불렀다. 금우고도는 사천과 섬서(陝西)를 직접 잇는 유일한 길이서, 후에 제갈공명(諸葛孔明)이 출사표(出師表)를 내고 위나라를 칠 때도 이 길을 여섯 번이나 통과하였다. 사천성 성도에서 섬서로 가려하면 우선 면양현(綿陽縣)으로 길을 잡아 칠곡산(七曲山)에 이르러야 한다. 거기서부터 시작되는 검각산 칠십이봉의 굽이굽이 험준하기 그지없는 협곡로를 지나 검각현(劍閣縣)에 이르면 곧 섬서성으로 이어지는 금우고도를 볼 수 있다. 사천과 섬서를 잇는 관문 검각현. 영웅호걸들이 저마다 왕이라 자칭한 난세에는 사천을 지키는 천혜의 요새였지만 천하가 하나의 황제를 받드는 당금에 이르러서는 그 전략적 중요성이 퇴색될 수밖에 없으리라. 그러나 당금에 이르러서도 검각현은 한 가문으로 인하여 영웅호걸들의 땅임을 천하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바로 천북제일무가 운가의 땅이 그곳이었다. 운가의 역사는 송나라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천하가 하나의 황제를 떠받들게 되자 힘없고 배경 없는 소수의 군인들만이 검문관에 남아 형식적인 치안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외적의 침략이 없다고 도적의 노략질마저 끊어진 것은 아니었으니, 백성들은 산줄기를 따라 근동을 노략질하는 도적들의 등살에 몸살을 앓을 수밖에 없었다. 소수의 군인들만으로는 도적들을 막아낼 수 없는 일이었으니, 죽음을 두려워한 주둔 병사들은 오히려 도적과 결탁하여 노략질을 방관하고 더 나아가서는 동참하여 도적들의 세를 불리는데 일조하기에 이르렀다. 바로 그때 분연히 일어선 사람이 있었으니 그가 바로 운가의 시조 운벽진(雲璧眞)이었다. 운벽진은 원래 당 현종이 안록산의 난을 피해 사천으로 몽진(蒙塵)할 때 군관으로 따라와 결국에는 검각현에 안주한 운씨의 후예였다. 그는 가문의 검법을 익히고, 검각산의 기묘한 기세를 타고 들어온 기인(奇人)으로부터 얻은 다섯 가지 무법(武法)을 얻어 그것을 가전검(家傳劍)에 조화시킨 숨은 고인이었다. 그가 검을 떨쳐 검각산 일대를 휘어잡고 있던 도적들을 단숨에 소탕하니, 사람들은 그를 벽력검협(霹靂劍俠)이라 칭하고 추앙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시작된 운가는 이제 사백여 년 십오 대를 거쳐 당금 사천의 사대세력 가운데 하나인 천북제일무가가 된 것이었다. 심소발인(心笑勃仁) 검명휘협(劍鳴煇俠) ‘마음이 웃으면 인이 드러나고, 검이 울면 협이 빛난다’는 편액의 글씨는 그 여백이 조금 박한 듯 하나 한 획 한 획마다 무인의 힘찬 기세가 느껴졌다. 그 아래 검가(劍架)에는 고풍스런 물소가죽 검갑에, 포효하는 맹호와 성난 청룡이 얽혀 태극의 문양을 이룬 검파가 멋들어진 사척 장검이 얹혀있다. 그 외 장식물이라고 할 만한 것은 검각산 칠십이봉을 담은 산수화 한 장이 걸려있을 뿐이지만, 구석구석 놓여있는 꼭 필요한 가구들은 담백하고도 단순한 멋이 느껴진다. 그 방 중앙의 대탁에 지금 두 사람이 마주 앉아있다. 편액을 등진 초로인은 온화한 가운데서도 위엄이 느껴지는 얼굴로 묵묵히 앉아있고, 그 맞은편에는 이제 막 남포현으로부터 돌아온 운녹산이 있었다. 곽자렴에게는 그토록 차갑게 굴던 운녹산이 조심스럽고도 공손한 태도로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맞은편에 앉은 초로인은 바로 운녹산의 아비이자 사천 사대거두 가운데 한 사람인 운가의 가주 운검정이 틀림없으리라. 묵묵히 운녹산의 이야기를 듣고만 있던 운검정이 입을 열었다. “무리다. 너도 알다시피 곧 우기가 닥치면 삼협의 격류는 인간의 접근을 불허할 것이다. 탁탑참요검에 들인 공이 작다할 수는 없겠다만 그것을 위해 가문의 아이들이 무의미한 죽음을 당할 수도 있어. 검각산도 아직은 특별한 조짐을 보이지 않으니, 차라리 우기가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곽자렴에게 직접 회수해 오라 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 운녹산이 두 눈에 안타까운 심정을 그대로 드러내며 대답했다. “아버님, 기다린다 해도 곽 국주에게는 그럴 능력이 없습니다. 사천이대표국이라 하지만, 그것은 곽 국주가 좋은 안목을 가지고 적절한 길목을 차지한 탓이지, 그 세(勢)가 이대표국에 걸맞아 그런 것은 아니질 않습니까? 아버님께서도 만자강에 대해서는 들으셨지요? 젊은 나이에 이미 곽 국주에 필적하는 무공을 지녔다 했습니다. 그런 그가 표물을 지켜내지 못했는데, 곽 국주에게 무슨 능력이 있겠습니까? 게다가 상황으로 보아서는 협상조차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협상을 하겠다는 놈들이면 사람을 죽이지는 않겠지요. 시간이 길어지면 쫓기도 힘들어 집니다.” 운검정은 운녹산의 초조한 눈빛을 외면하고 지그시 눈을 감았다. 사실 운검정에게는 반드시 탁탑참요검이 필요했다. 육년 전부터 검각현 근동에서는 요상한 일들이 가끔씩 발생했다. 사람들이 사라지고 피 빨린 시신들이 발견되었다. 놀란 사람들이 요괴가 설치고 다닌다면서 검각현의 지주와도 같은 운검정에게 퇴치를 부탁해왔다. 운검정과 운가 사람들은 짐승의 짓이거니 생각하며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였다. 그러나 그 뒤로 사람들이 아예 갈가리 찢긴 시신조각들이나 뼈들을 증거를 들고 찾아오니 결국 조사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 이상한 일이었다. 자주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한두 곳에서 일어나는 일도 아니었다. 사람들이 사라지는 것은 호환(虎患)이라고 여길 수 있겠으나, 목만 떨어져나간 시신이 발견되고 갈기갈기 찢긴 채로 발견되는 시신은 제법 많았으며 가끔은 삐쩍 말라붙어 목내이(木乃伊)처럼 보이는 시신들도 발견되었다. 운검정은 가문의 사람들로 하여금 사건이 자주 일어나는 곳을 조사하는 한편 밤마다 순찰 돌도록 명하였다. 그 일로 투입된 인원만도 모두 삼백여 명. 검각현의 지주이며 천북제일무가라는 가문의 명예가 걸린 이상 노소를 불문하고 참가시켰다. 그러나 두 달에 걸친 조사와 순찰에도 불구하고 요괴의 종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계속적인 순찰로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발생한 사건 하나 외의 다른 사건은 종적을 감춰버려서 겨우 체면유지를 할 수 있었다. 가문의 사람들을 한없이 내돌릴 수는 없는지라 운검정의 마음은 초조해질 수밖에 없었다. 그는 결국 평소에 친분이 깊던 무당의 장로 보천자를 초빙해서 검각산 일대를 살펴보게 했다. 두 제자를 대동하고 야심한 밤에만 연 사흘 검각산 칠십이봉 일대를 둘러본 보천자는 운검정이 듣기를 원치 않았던 대답을 확신하여 꺼냈다. “검각산에 요기가 감돕니다. 가주께서도 역사를 아시다시피 검각산은 인간의 피에 젖은 산이올시다. 그 살을 뜯은 짐승들과 그 피를 마신 나무들은 요기가 흐르지요. 거기다가 원혼들마저 한 수 거든다면 요물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검각산의 기세 또한 그렇습니다. 큰 산에는 신령(神靈)이 맺히고 작은 산에는 사기(邪氣)가 맺히며, 영산(靈山)은 빼어나고 요산(妖山)은 날카롭다 했는데, 검각산은 사귀요마(邪鬼妖魔)가 살기에 참으로 적절하지 않습니까? 창칼에 찢긴 살을 먹은 짐승이며 흘린 피로 목을 채운 나무들이 세월이 흐름에 따라 요사한 기운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빈도가 보기에는 오히려 요괴의 발현이 늦은 감이 있군요.” 그때 운검정은 크게 깨달은 바가 있어 가조의 유시를 떠올렸다. 내가 낮에는 산을 갈아 받을 일구고 밤에는 홀로 검을 익히니 부족함이 없었을 때, 우연히 검각산을 돌아다니며 제를 행하는 선인을 만나 금련오엽진결(金蓮五葉眞訣)과 다섯 가지 오묘한 무법을 얻고 한 가지 부탁을 받았다. 선인께서 이르시기를, “검각산의 기세를 보아하니 후에 크게 요기가 성하여 인명을 해칠 것이라. 노도가 산을 돌아다니며 억울한 원혼을 달래기는 했으나 이는 미봉책(彌縫策)에 불과하여 언젠가는 다시 요괴들이 출몰하여 사람들을 상하게 할 것이라. 너의 자질이 돋보이니 노도가 전해 준 무법을 갈고 닦고 전하여 후손으로 하여금 불쌍한 사람들이 편히 살아갈 수 있도록 보탬이 되어라.” 하셨다. 그러니 후손들은 본가의 근간이 어디에서 왔는지 헤아리고 백성들을 불쌍히 여겨, 선인께서 말씀하신 요사한 기운이 엿보이거든 민생을 안정시키는데 최선을 다하라. 시조의 유시를 되새긴 운검정은 보천자에게 방도를 물었다. 보천자는 지금으로서는 당장 해결할 방도가 없다했다. 요기라 하나 아직 요물로서 도통한 것이 아니니, 자신이나 운가 사람들처럼 기세가 강한 인물을 느끼는 순간 우선 몸을 숨겨서 쉽게 그 종적을 찾을 수 없다했다. 우선 할 수 있는 일은 요괴를 물리치는 천장인 탁탑천왕의 신당을 지어 요괴가 함부로 사람을 해치지 못하도록 제를 올리고, 산 구석구석에 도력이 깃든 검을 묻어 요괴의 도통을 방해하며, 나아가서는 그 검력에 상처입고 드러나는 요괴들을 퇴치해야 한다고 했다. 운검정은 가조의 유훈과 선인의 부탁에 따라 아낌없이 금전을 썼고 오년을 기다렸다. 탁탑참요검의 제작은 그렇게 시작된 것이었다. 그런데 지금 그것을 잃었다. 금전적인 손실이야 용문수로표국에 떠넘길 수 있는 일이었지만, 언제 억눌러 두었던 요기가 성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다시 오년의 세월을 기다릴 수는 없는 일이었다. 운검정은 첫째 아들이자 소가주로서의 자질을 검증 중인 운녹산의 초조하면서도 자신감 넘치는 얼굴을 빤히 바라보았다. 한참이나 긴 시간을 바라보는지라 운녹산은 입술이 바짝 말라버리는 것을 느꼈지만 그렇다고 아비의 눈길을 피하지는 않았다. ‘초조하고 답답했던 게야. 무인이 무인답게 살 수 없는 한가한 시절이라 역량을 발휘해 볼 기회가 좀처럼 찾아오지 않았으니 당연한 일이지.’ 운검정의 무심한 얼굴을 보면서 초조함을 더해가던 차에, 마침내 시작된 운검정의 말은 운녹산의 마른 입술에 수분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좋다. 네 뜻대로 하여라. 소가주의 자리가 핏줄만으로 인정받고 또 그 권위를 세울 수 있는 자리는 아니지. 시조께서 내리신 유시를 받드는데 일조할 수 있다면 너의 앞날도 순탄할 수 있으리라. 그래. 누구와 함께 가겠느냐?” 운검정의 말이 진행되는 순간순간마다 입가에 맺힌 미소를 더욱 짙게 만들던 운녹산이 운검정의 시선을 느끼며 잠시 생각에 잠겼다. 그리고 고개를 들어 말했다. “금의대(金義隊)면 되겠습니다.” 무심하던 운검정의 얼굴이 살짝 찌푸려졌다. 운검정의 마지막 질문은 형식적인 것이었다. 애초부터 그리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던 답변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운녹산은 기대와는 다른 요구를 했다. 원래 운가의 젊은이들은 그 성정과 자질에 따라 오행의 성질에 맞춘 어느 한곳의 무대에 소속되거나, 가문의 전체적인 번영과 안정을 기하기 위해 무가 외적인 업무, 이를 테면 가문의 사업체를 관리하는 일이나 정보를 수집 등 주로 가문 내에서 활동하도록 키워진다. 목인(木仁), 화예(火禮), 토신(土信), 금의 그리고 수지대(水智隊)로 구성된 다섯 개의 무대 가운데, 금의대는 그 성정이 굽힐 줄 모르는 고집불통들로 한번 마음먹으면 반드시 해내는 강골들이 많았다. 그리고 성정에 맞게 운가의 오성귀원도법(五星歸元道法) 가운데서도 패도적인 성격이 짙은 백호참마검법(白虎斬魔劍法)에 뛰어난 자질을 지녔다. 그러나 운녹산은 원래 목인대의 대주를 지낸 바 있었다. 운검정은 얼굴을 찌푸린 채로 다시 물었다. “네가 잘 모르는 곳에 가서 일을 보아야 하니, 차라리 잘 아는 목인대나 수지대 아이들이 낫지 않겠느냐? 그것이 천시(天時)와 지리(地理)에도 적절할 듯한데. 그도 아니면 각대에서 몇 명씩 차출하여 필요한 때에 필요한 아이들의 도움을 받든지.” 운녹산이 차분하게 대답했다. “그 생각을 아니 해본 것은 아닙니다만, 실전 경험이 별로 없는 아이들입니다. 힘든 시점에서 각 대별로 의견이 흩어져 우왕좌왕하느니 차라리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이 낫다 생각하며, 실력이 미지수인 도적들을 상대하는 데에도 금의대 아이들의 단호한 성정과 실력이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나름대로 일리가 있는 의견이었다. 그러나 운검정이 드러내놓고 말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걱정은 다른 것에 있었다. 운검정은 잠시 생각한 끝에 결국 고개를 끄덕였다. “네게 일임하기로 한 이상 네가 뜻한 대로 행하여라.” 운녹산이 허락에 감사하는 뜻으로 고개를 숙이자 운검정이 다시 말했다. “내일 바로 출발할 테지?” “하루라도 빠를수록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 나가서 준비하여라.” 운녹산이 허리를 접어 절하고 방문을 열었다. “녹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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